본문으로 바로가기

✅ 참고
이 글은 여러 세미나들이나 행사를 할 때 사람들이 관심있던 내용들이나 다른 영상등 자료들을 보면서 수집한 내용을 질의응답형태로 정리해본 후 의견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의견일 뿐이니 고민하실때 참고하시면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글쓴이가 ^^

🙋🏻(질문)
혹시 '인생 멘토'나 조언을 구할 사람을 만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혼자서 생각할 때 막막할 때도 있고, 같이 이야기를 하다보면 괜찮아질 때가 있는데 또는 정리가 되기도 하고, 영감을 얻을 수도 있고요. 그런데 그런 나에게 도움이 되는 멘토를 만나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의견)
아마 이 질문들은 다들 가지고 계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가 힘들때 누군가에게 물어보고 싶거나 이야기해보고 싶은 사람, 또는 조언을 구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들 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것도 좋은 생각이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실질적으로 그 사람이 활동하는 걸 보면서 자신이 멘토로 삼을만 하거나 저사람처럼 살고 싶다 그런 사람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명하거나 인터넷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고 그 사람이 실제로 생활을 그렇게 하는지는 잘 모르기 때문에 밖에서 보이는 것과 실제 생활이 다를 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직접 생활하면서 봤던 사람중에 괜찮은 분을 멘토로 삼고, 이야기를 하면서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첫번째는 커뮤니티가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는 책이죠. 가장 손쉽고 내가 만나고 싶을 때 만날 수 있는 멘토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은 내가 언제 읽느냐에 따라 그 말이 다르게 다가오기도 하기 때문에 내용에 깊이가 있는 책들은 볼때마다 새롭게 나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산 정약용 같은 분이 쓰신 책은 읽으면서 깨달음이 다가오는 글들이 참 많습니다. 현재 시대의 책들도 시류를 파악하기에는 좋으나 정말 옛날의 현자라고 이야기되어 오셨던 분들의 말들에는 현재에도 깨달음이 있는 말들이 많습니다. 예를들면 다산 정약용 선생이 하신 말씀중에 "비범함은 무수한 평범함이 쌓인 결과이다."와 같이 같은 말을 해도 글 자체가 깨달음을 주는 말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유튜브도 하나의 멘토를 찾는 방법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도 그렇고, 책도 그렇고 그런데 그냥 인지도만 높다고 유명하다고 그분의 말을 신뢰할 필요도 없습니다. 어차피 사람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해를 하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으로 판단하기에 깨달음을 준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을 선택해서 그 영상이나 책을 읽으면서 내용들을 음미하고 블로그에 정리도 해보면 훨씬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멘토는 좋은 질문을 하게 해서 멘티가 스스로 자신을 깨닫게 해주는 사람이 좋은 멘토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이야기를 들어도 해주어도 듣는 사람이 깨닫기 시작해야 비로소 변화가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스로 고민하고 정리할 때 영감을 받는데는 책이나 유트브 영상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하구요. 실질적으로 이야기를 해보고 싶으면 커뮤니티에 참여하셔서 거기서 세상의 흐름, 업계의 흐름도 같이 이야기 하면 더 좋지 않나 싶은 생각입니다. 아, 그리고 북콘서트 가서 이야기를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 

제가 생각한 방법이니 이 글을 보시는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길 바래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