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참고
이 글은 여러 세미나들이나 행사를 할 때 사람들이 관심있던 내용들이나 다른 영상등 자료들을 보면서 수집한 내용을 질의응답형태로 정리해본 후 의견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의견일 뿐이니 고민하실때 참고하시면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글쓴이가 ^^

🙋🏻(질문)
나와 맞는 사람을 찾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뭔가 간단한 프로젝트를 해보려고 해도 그렇고, 일을 할때도 나와 합이 맞는 사람이 중요한 것 같은데, 그걸 찾는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의견)
이런 고민들은 누구나 많이들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과 맞는 사람을 만나게되면 일도 재미있고, 합이 맞아서 정말 즐겁게 일을, 또는 다른 무엇을 하더라도 재미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런 사람을 찾는 건 쉽지 않죠. 전제는 이런 사람을 만나면 정말 감사한 거고, 그런 사람을 만났을때 놓치지 말고 함께, 그 때, 그 때 할 수 있는 걸 최선을 다해서 해보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자신과 맞는 사람을 찾는데 좋은 방법이 저는 '커뮤니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라고 하면 보통 비슷한 관심사가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활동하는 자발적인 모임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동아리 그런 것도 커뮤니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찌됐든 자신들이 하고 싶은 걸 누가 뭐라하지 않아도, 힘들어도 하고 싶어서 모인 공간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끔 가다보면 사람을 찾는걸 되게 쉽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특히나 창업을 하시면 돈을 많이주거나 자신의 회사가 대단한 회사거나 투자를 잘 받는다거나 서비스가 괜찮다고 해서 좋은 사람이 올거라 생각하는데 그건 착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자신들과 합이 맞는 사람을 찾아 시작을 하면서 수정하고 고쳐나가는 게 맞을 가능성이 높지않나 생각합니다. 합이 맞는다는건 굉장히 중요한데, 이건 자신이 뭘 잘하는지를 아는 방법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같이 무언가를 그냥 해봐야죠. 그러지 않으면 그 사람을 알 수도 없고, 그 사람과 내가 맞는지를 찾을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개인적으로 창업을 하시는 분들도 사람을 찾을때 가성비가 좋게 사람들을 찾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회사를 먼저 만들기 보다 하고싶은 걸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프로젝트 형태로 만들어 실행하면서 팀을 꾸리거나 스터디 모임을 하면서 사람도 찾고, 가능성도 확인해보고 그러다 보면 내가 뭘잘하고 있는지, 내가 생각하고 있던게 맞는것인지, 이런 사람들하고 잘 맞는지 아닌지 그런걸 자연스럽게 알게됩니다. 그리고 간혹 자신이 실력도 좋고 잘 지내던 사람이 있어서 같이 뭔가를 하면 잘될거라고 생각하고 하지만 같이 일이나 프로젝트를 하는 건 또 다른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직접해봐야 아는 것이고, 일이나 프로젝트로 엮이지 않고 잘 지내던 사람과 일로 엮이게 되면 어떻게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니 제가 생각할 때는 나하고 맞는 사람을 찾는 방법은 일단 같이 뭔가를 해보는 방법밖에 없지않나 싶습니다. 

그렇게 해서 합이 맞는 사람과 일을 하면, 물론 초반에 서로가 맞춰가는 시간은 걸리겠지만 그 시간이 지나고나면 '아'라고 이야기하면 '어'라고 알아듣고 하게되는 시점이 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시점이 되면 소통도 잘되고, 일 자체가 재미있어서 일이 힘든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지?"라는 질문이 대다수가 되고, 해결할 방법을 찾습니다. 그리고 즉시 실행하게 됩니다. 일하는 자체가 재미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그런 사람과 조직을 만나는 건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기에 무언가를 할 때 팀을 계속 새로 만들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는 모르겠지만,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자신과 같이 프로젝트를 해서 잘 맞았던 사람들과 팀을 꾸려서 프로젝트를 다르게 해서 해결하는 게 좋은방법이 아닌가 싶고, 설령 그렇게 안되고 새로 팀을 짜야 한다면 뭐가됐든 그 사람과 무엇이라도, 독서모임이라도, 토론이라도, 뭔가 프로젝트를 하나 같이 해보는게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람은 말보다 행동이기 때문에, 사람의 말보다 행동, 언행일치가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사람은 자신을 돌아볼때도 자기자신에게도 말로는 속일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자신을 돌아볼때도 자신의 행동중심으로 돌아보는게 좋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뭐가됐든 관심있는 커뮤니티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 자신이 원하는 사람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 자신의 의견일 뿐이니, 참고만 하시고,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
오늘 하루도 자신이 집중할 것에 온전히 집중해서 하루가 즐거워지는 날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