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리뷰] AI 트루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해서, 최대한 책을 펼쳐놓는 형태로 리뷰를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그 중에 자신에게 맞는 부분이 있다면 책을 선택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4715598966
✅ AI 트루스 : 두려움의 시대, 냉철하게 마주해야 할 가장 명확한 진실
1️⃣ 이 책이 다루는 내용
- 10년 뒤 인공지능과 함께 일하는 모습을 상상해본 소설
- 인공지능의 발전 경로
- 인공지능의 사례
- 코딩의 종말
- 인공지능의 영향을 받는 분야
- 인공지능이 인류의 삶에끼치는 영향과 앞으로의 전망
2️⃣ 책 구성
1 미래
2 인공지능 시대의 시작
3 인간의 삶으로 파고드는 인공지능
4 코딩의 종말
5 인공지능과 지적 노동
6 다시 미래
3️⃣ 서평
(본문중 내용중 )
- 진짜 가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코딩이 아니다.
- 인공지능의 여명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이렇게 다양한 입장을 가진 낙관과 비관파 사이에서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어느 한 쪽의 극단적 견해에 현혹되지 않으려면 정신을 잘 붙잡고 스스로의 힘으로 미래를 가늠해야 한다.
-----
(생각 정리)
- 이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세상은 점점 더 외로워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모든 것을 다 인공지능이 해주는 세상이 된다면, 사람이 할 수 있는 건 없어진다. 일을 하는게 힘들긴하지만 일을 함으로 인해서 자신의 존재의 이유도 찾고 보람도 얻고 뿌듯함도 느끼면서 살아간다.
- 일이 없거나 그냥 쉬는 일상을 한 달 혹은 세 달이상 해본 사람을 알게될거다. 그냥 쉬는 것도 힘들고 마냥 즐겁지만은 않다는 것을 아무것도 하지 않는게 사람에게 좋은 것은 아니다. 자신이 할 일을 꾸준히 반복하는게 삶을 살아있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글도 쓰고, 책도 요약해서 보고, 어떤 문제에 대한 답도 구한다면, 그렇다면 사람은 사람으로서 존재하는게 아니라 오히려 인공지능에 종속된, 디펜던시가 걸린 사람으로 존재할 수 밖에 없다.
- 사람들은 세상이 더 편하면 좋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지금 흘러가는 흐름대로 가다보면 세상은 더 편해지지만 사람의 일자리는 줄어들고, 사람들은 점점 더 외로워지고, 사람들은 생각을 안하게 될거고, 책도 안 읽게 될거다. 그렇기에 어쩌면 본질, 사람이 왜 존재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야하는 시대로 가는게 아닌가 생각이 된다.
- 미생을 쓴 윤태호PD의 만화책 '오리진'에도 보면 처음시작에 인공지능으로 세상은 편해졌는데 자살하는 사람은 늘어나고, 세상은 점점 더 외로워졌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세상이 발전하면 할 수록 우리가 생각해야하는 건 삶의 본질, 삶의 의미, 내 존재의 이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세상이 편해지면서 어떻게보면 우리의 본질은 무엇인지에 대해 더 성찰해보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다.
- 코딩의 종말이라는 이야기는 어찌보면 부수적인 이야기일 수도 있다. 결국은 사람이 왜 살아야 하는지, 어떤 선택을 하면서 사는게 행복한지를 고민하고 그 시대에 맞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 살아가면 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삶은 누가 살아주지도 않으며 누구도 내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없기에 세상이 흘러가는 흐름을 잘 파악하면서 그에 맞는 대처방법을 스스로 찾으면 되지 않을까 싶다.
- 그러기 위해서 나는 '생각'을 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측면에서 요즘 한강 작가가 노벨상을 받으면서 책읽기 열풍이 일고있다고 하는데 그런 현상이 삶을 사는데 도움이되는 흐름들이 아닌가 생각한다. 생각하고 스스로를 성찰하고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가는 것, 인생은 그게 다가 아닌가 싶다. 코딩의 종말이나, 인공지능이 어떻게 될지는 흐름을 파악하고 쫓아는 가되, 내가 걱정한다고 될일도 아니기에 그것은 그것대로 받아들이면서 내가할 수 있는걸 하면 된다고 본다.
- 전반적으로 인공지능의 흐름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세상을 그려보는데 다른 사람의 시각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4️⃣ 한줄소감
- 진짜 가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