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업계 흐름이나 이런 것을 어떻게 파악하는게 좋을까요?
✅ 참고
이 글은 여러 세미나들이나 행사를 할 때 사람들이 관심있던 내용들이나 다른 영상등 자료들을 보면서 수집한 내용을 질의응답형태로 정리해본 후 의견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의견일 뿐이니 고민하실때 참고하시면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글쓴이가 ^^
🙋🏻(질문)
업계 흐름이나 이런 것을 어떻게 파악하는게 좋을까요? 이직을 하거나 앞으로의 진로를 선택할 때도 도움이 될것 같고, 흐름을 지속적으로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한 것 같은데 방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의견)
업계의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은 아마 업계마다 다를 것이라고 생각이 들긴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거대한 흐름이 유튜브에서 많이들 찾아보실 것 같은데요. 영상 콘텐츠를 찾아보는데, 찾아볼 때도 나에게 신뢰를 주었던 그간의 그 채널이나 사람이 믿을만 하다고 느끼는 그런 곳중에서 탑 3곳정도를 크로스 체크하는 것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람들이 많이 봤다고 해서 그것이 꼭 좋은 것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믿을만하다는 판단이 서는 곳의 유튜브 채널을 3개정도 찾아서 크로스 체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명한 사람들이 쓴 책들을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이 들구요. 그리고 쉽게 흐름을 파악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도서 각 분야별 베스트 셀러를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어떤 기획자 분은 요즘 트렌드를 분석할 때는 요즘 잘나가는 드라마를 찾아서 보기도 한다고 하는데 그것도 도움이 되지 않아 싶습니다. 그런 것들을 모아서 보다보면 그 안에 흐르고 있는 흐름이 보이기도 하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자기 자신이 스스로 트렌드를 파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 이슈가 되는 키워드들을 잘 묶어보면 담기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그런 담기는 단어들을 모으면 그게 트렌드가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렇게 파악하다보면 자신이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눈도 가지게 된다고 봅니다. 궁극적으로는 자신이 현재의 흐름을 파악하는 눈을 가지도록 노력하는게 더 좋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전체적인 흐름은 유명한 사람이나, 업계 탑티어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게 좋지만, 실질적인 업계 이야기는 실무자들에게서 듣는게 더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개발자가 취업이 잘되는 분위기라고 판단이 들어서 게임회사 다니던 개발자가 회사를 그만두고 이직할 준비를 하려고 한다면, 일반적인 개발자들과 게임개발자들은 또 다르기 때문에 직장을 못구할 수도 있습니다. 워낙 게임은 기복을 많이 타는 회사이기 때문이죠. 이런 것들은 커뮤니티에서 만난 실질적인 사람들에게서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큰 그림을 파악하는 것과 실제 실무에서의 돌아가는 상황을 파악하는데는 커뮤니티가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정리를 해보자면, 채용사이트를 보는 겁니다. 업계에서 유명한 회사의 채용 정보를 찾아다녀서 그 정보들을 모아보면 그것들이 현재 시대에 필요한 기술이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기술에 대한 사람을 뽑을 때 신입만을 뽑는걸 보면 그 기술이나 직무가 새로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1년이 지나면 1년차 경력자를 뽑고, 2년이 지나면 2년차 경력자들을 뽑기 시작하죠. 그런 것들을 잘 살펴봐도 트렌드가 뭔지 새로운 기술이나 직무가 어떤 것들이 생겼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들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AI기술이 너무 발달하다 보니 AI를 통해서도 정보를 모을수도 있고,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서 정보들을 모은다면 세상의 흐름을 대략적으로 혹은 한 두개의 키워드정도는 알게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외에도 자신이 문제의식을 가지고 노력하다보면 더 좋은 방법도 찾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글을 읽는 어떤 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