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도서] 웹어셈블리 인 액션 - 예판 10/5

www.yes24.com/Product/Goods/92907281

 

웹어셈블리 인 액션

웹 개발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될 잠재력 높은 기술!웹어셈블리를 처음 접하는 분을 위한 안내서로, 자바스크립트에 의존하지 않고도 브라우저 기반의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방��

www.yes24.com

WebAssembly in Action - 번역판

옮긴이의 말 중에

...

30년 남짓의 역사를 가진 웹 플랫폼에서도 C/C++ 등의 기존 로우레벨 언어를 HTML, CSS, 자바스크립트와 함께 작동시킬 방법이 없는지 많은 사람이 고민했던 모양입니다. 어쨌든 그 결과 '웹어셈블리'라는 약간 불협화음처럼 느껴지는 기술이 서서히 윤곽이 잡히기 시작했고, 이제는 과거 수많은 게이머가 밤을 새우게 만들었던 세계 최초의 FPS 게임인 <둠Doom>의 소스코드를 크롬 브라우저에서 돌려볼 수 있는 수준까지 이르렀습니다.

 

무엇보다 자바스크립트는 그 태생적 한계 탓에 일정수준 이상의 성능은 내기 어려웠지만, 웹어셈블리는 브라우저 또는 Node.js 환경에서 네이티브에 가까운 속도로 코드를 실행할 수 있으니 속도가 중요한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매우 주목하는 기술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스펙도 보완해야 할 부분이 많고, 지원 대상 언어도 확대해야 하는 등 갈 길은 멀지만, 여러면에서 앞으로 매우 기대되는 업계의 주요 기술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이 책은 웹어셈블리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안내서입니다. 

... 

 

책내용 중에 

... 중략 ...

 

1. 웹어셈블리란?

그래서 브라우저 제작사들은 자바스크립트 성능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고, 파이어 폭스 제작사인 모질라(Mozilla) 재단은 asm.js라는 자바스크립트 서브셋(subset)을 발표했습니다.

 

... 중략 ... 

2017년, 4대 주요 브라우저 제작사인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모질라는 Wasm라는 웹어셈블리 MVP(시제품, Mimium Viable Product)가 지원되도록 자사 브라우저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웹어셈블리를 응용하면 백엔드 개발자가 코드를 다시 작성할 필요 없이 기존 코드를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웹 개발자 역시 새 라이브러리를 작성하거나 기존 라이브러리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고, 계산량이 많은 코드의 성능 향상을 꾀할 수 있습니다. 웹어셈블리는 주로 웹 브라우저에서 많이 사용하지만 이식성(portability)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기 때문에 브라우저 아닌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중략 ... 

 

(duriepark09 )

대략 이정도 내용을 알고 책을 보시면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웹어셈블리가 지금은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고, 저도 잘은 모르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마 앞으로는 알아둬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다른 블로그나 동영상 검색을 해서 보셔도 되겠지만, 본인만의 인사이트가 없으면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접할 수도 있으니, 처음에 개념 정리할때는 책을 먼저 보시고, 다른 자료들을 찾아 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 잘 모른다고 그냥 지나쳐 가기 보다 사람들이 관심있게 보는 것은 열심히 까지는 아니더라도 '이게 뭐구나' 정도는 알아두시는게 IT업계에 있으면 도움이됩니다. 필요할때 공부하려면 머리아프고 스트레스 받고 그런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하셔서 생각해보시구요. 그런데 책이 아직 나오지는 않았네요. 10월 5일날 판매가 된다고 하니 그때 구매해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