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도서] 다산의 마지막 질문

"비범함은 평범함이 무수히 반복된 끝에 드러나는 것이다."
이 한 문장으로 찾아보게 된 책인데, 우와 정말 대박이다.

우연히 발견하게 된 이 글은 참 쏘주 한 잔 생각나게 한다.

이 책에는 아주 주옥같은 멘트의 천지다.
꼭 읽어야 겠다. 
어떤 깨달음을 얻어야 저런 주옥같은 멘트들이 나오는지를 경험해 보고 싶다.
개인적으로 나에게는 굉장히 울림이 있는 멘트들이다. 대박~!!!

------
"내 인생에서 단 하나의 질문만 남기고 싶다"

다산은 왜 오십에 [논어]를 다시 꺼냈을까?
다산은 어떻게 [논어]를 새롭게 해석했을까?

"모든 공부는 자기자신에게 질문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모든 공부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데에서 끝난다."  

책 속으로
당신을 깨닫는다는 것, 나를 사랑한다는 것(본문 속으로)

吾日 三省吾身 爲人謀而不忠乎 與朋友交而不信乎 傳不習乎
오일 삼성오신 위인모이불충호 여붕우교이불신호 전불습호
주자는 세 가지를 반성했던 증자를 비판하며 이렇게 말했다. “세 가지로 반성하는 것은 성인이 할 일은 아니다. 증자가 만년에 덕으로 나아가는 공부에 조금이라도 흠이 되는 것을 다 제거하지 못했다.”
증자가 부족하기에 그랬다는 것인데, 다산은 이렇게 반론을 펼친다. “탕임금이 여섯 가지 폐습으로써 스스로 책망했지만 어찌 흠이 되는 찌꺼기를 다 제거하지 못해서 그랬겠는가? 성인조차 끊임없이 스스로를 돌아보며 성찰해왔다.”
어른은 흠 없이 살아내는 존재가 아니라 스스로를 경계하며 부족함을 기꺼이 인정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다산은 증자 역시 조심하고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날마다 성찰했던 것이지, 결코 만년에 흠이 있어서 그랬던 것은 아니라고 해석했다.
---「위대함은 조금씩 쌓여 더디게 이뤄진다」중에서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8191584

 

다산의 마지막 질문 - YES24

“내 인생에서 단 하나의 질문만 남기고 싶다”다산은 왜 오십에《논어》를 다시 꺼냈을까?다산은 어떻게《논어》를 새롭게 해석했을까?“모든 공부는 자기 자신에게 질문하는 데에서 시작한

www.yes24.com